
[해피빈 모금함 후원] 일하는 여성을 위한 상담DB시스템 개편에 함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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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노동자를 위한 상담지원과 대응활동을 합니다.
한국여성민우회 일고민상담실은 상담을 통하여 여성들이 일터에서 겪는 성차별, 성희롱, 부당해고, 괴롭힘 등 여성들이 처한 노동현실을 파악하고, 이를 문제제기 하고자 하는 여성들을 지원하고, 회사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응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여성민우회 일고민상담실 상담경향
2020년도 한국여성민우회 일고민상담실에 들어온 상담사례는 총 197건으로 성희롱 113건, 괴롭힘 58건, 기타 노동사안 24건입니다. 직장 내 우위에 있는 지위‧관계를 기반으로 일어나는 성희롱의 특성상, 신입/수습/인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 원청/하청, 거래처와의 관계에서의 취약한 위치를 이용한 성희롱도 많았습니다. 또한 괴롭힘 방지법이 2019년 시행되면서 괴롭힘 관련 상담이 29%로 두드러져 나타났습니다. 성희롱과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많은 피해 당사자들이 일을 계속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이로 인한 곤란함을 호소하셨습니다. 회사가 사건을 인지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문제적인 사례들도 많았는데, 피해자의 문제제기를 무력화하거나, 피해자를 회유하고 적당히 덮으려는 시도, 심지어 징계와 같은 불이익을 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회사는 성희롱과 괴롭힘이 일하는 사람의 업무환경을 악화시키는 노동권 침해 행위임을 분명히 알고, 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합니다.
상담기록을 잘 관리하고 원할한 상담지원 활동을 위해 상담DB시스템을 개편합니다.
한국여성민우회 일고민상담실은 내담자들의 개인정보와 상담기록을 잘 관리하기 위해 DB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시대적 기술 변화의 흐름에 맞춰 더 나은 DB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개발을 통해 개인정보 보안기능을 강화하고, 상담사례 분석(통계)을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여성노동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동현장의 변화를 잘 포착하여 대응하고자 합니다.
일하는 여성을 위한 노동상담 DB시스템 개발과 상담지원 대응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새롭게 개발된 상담DB시스템을 토대로, 현재 여성노동자들이 처한 노동현실을 이해하고 이러한 차별적 노동현장을 변화시키는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모금으로 한국여성민우회 일고민상담실의 상담활동에 함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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