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반성폭력[가이드] 스토킹 예방과 중단을 위한 주변인 가이드

2024-11-29
조회수 129

스토킹 예방과 중단을 위한 주변인 가이드

불안과 고립을 넘어, 스토킹을 예방하고 중단하기 위한 주변인 스토킹 대응 가이드

스토킹은 낯선, 괴상한, 특이한 누군가에 의해 일어나는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피해자와 연결되기 위해 주변인에게 접근하는 가해자를 차단하고, 공동의 방어막을 쌓기 위한 가이드를 제작했습니다.

✊스토킹은 우리를 고립시킬 수 없습니다. 스토킹을 사적인 일이 아닌 '공동체의 안전'으로 감각해보아요.✊


우리 공동체에서 해보지 않았던 고민이라면! 알았지만 유용하다고 생각한다면!

📢📢📢📢 스토킹에 대한 이해도를 서로서로 높이기 위해 이 가이드를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 


▲ 불안과 고립을 넘어, 스토킹 예방과 중단을 위한 주변인 가이드

▲ 왜 가이드를 만들었는지 : 스토킹은 낯선, 괴상한, 특이한 누군가에 의해 일어나는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전·현 애인(배우자)이나 직장동료처럼 친밀한, 가까운, 아는 사람이 가해자인 비율이 높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와 연결되기 위해 피해자 주변인에게 연락합니다. 

▲ 왜 가이드를 만들었는지 : 주변인들이 스토킹을 ‘공동체 구성원의 안전이 위협받는 문제’로 인식하고 행동할 때, 피해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킹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내 곁에서 스토킹이 일어났다면, 본 가이드와 함께 안전한 공동체를 고민하고 공동의 방어막을 쌓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주변인 가이드: 1. 스토킹은 우리 곁,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2. 스토킹 상황을 포착했다면 피해자에게 괜찮은지 안부를 묻습니다. 3. 피해자가 스토킹 피해를 알렸다면, 피해자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위로합니다. 4. 주변에서 스토킹을 '인기 또는 애정'으로 왜곡하는 말을 하면 그 말을 중단시킵니다.

▲ 주변인 가이드: 5. 가해자는 피해자와 연락이 닿지 않으면 주변인에게 연락합니다. 가해자의 접촉 시도에 응하지 않습니다. 

6. 피해자에게 가해자의 말을 전하지 않습니다. (안전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할 경우는 제외!) 가해자가 만들고자 하는 피해자와의 연결고리를 단호하게 끊어냅니다.

▲ 주변인 가이드: 7. 절대로 피해자에게 “마지막이라고 하니까 만나서 잘 달래봐라.” 권유하거나 조언하지 않습니다. 가해자의 요구를 들어주면 상황은 장기화될 뿐 호전되지 않습니다. 8. 가해자에게 피해자 개인정보나 근황을 절대 제공하지 않습니다.

▲ 주변인 가이드: 9. 피해자나 주변인을 조종하려는 가해자의 시도가 전혀 통하지 않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가해자에게 ‘너의 행동은 매우 심각한 잘못’이라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하며 피해자와 함께 공동의 철벽을 칠 때, 가해행위는 더 빠르게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주변인 가이드: 10. 주변 사람의 반응에 따라 피해자의 결정이 달라지고 피해자는 용기 낼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문제제기를 결심했다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합니다.

11. 피해자가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사건을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충분히 듣습니다. 피해자와 함께 사건 해결의 속도를 맞춰갑니다.

▲ 주변인 가이드: 12. 필요한 정보를 찾고 공유합니다. (ex: 상담 기관 안내, 스토킹 피해자 보호 제도 안내, 회사 내 스토킹 사건 처리 절차 공유 등) 13. 피해자의 두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상황별로 대응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웁니다.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지금은 안전하다고 이야기해줍니다.

▲ 도움요청 할 수 있는 곳 : 위급한 상황이 경우 112, 여성긴급전화 1366 (국번없이) 1366,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02-335-1858, 각 지역 상담소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http://nuly.do/3pY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