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이란?

Icon subtitle 성폭력 상담 안내
Counsel girl
상담내용

성폭력 [ 강간, 성희롱, 성추행, 스토킹 등 ]

성(Sexuality) [ 성 지식, 성적 의사소통 등 ]


상담안내

Icon phone 전화상담 : 02-335-1858 (월~금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 상담 시간 외에 긴급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국번 없이 1366(여성긴급전화)

Icon human 면접상담 : 전화 상담 후 예약

Icon subtitle 성폭력 피해 지원
Icon definition

심리적 지원

성폭력 피해자, 피해자 가족 및 지원자에 대한 상담 및 심리상담센터 연계

법적 지원

경찰 · 검찰 · 법원 동행 및 신뢰관계인 동석, 경찰 · 검찰 · 법원 상담확인서 및 의견서 제출, 법률정보제공 및 무료법률구조 연계

의료적 지원

산부인과, 신경정신과 등 의료기관 연계 및 의료비 지원

기타 지원

보호시설(쉼터) 연계 등

Icon subtitle 성폭력 개념

성폭력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행동을 강제적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강간뿐 아니라 추행, 성희롱 등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 입니다.

Icon subtitle 성폭력 유형

성폭력 가해 행위, 가해자와의 관계, 성폭력이 일어나는 공간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형태로 성폭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중에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인 행동을 하거나 강요하는 것을 말합니다. 데이트 성폭력은 상대방의 의사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서로 좋아하는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성폭력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서의 성폭력이기 때문에 피해자의 상처는 더욱 큽니다. 상대방을 존중한다면 항상 상대방의 욕구와 의사에 귀를 기울이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친족 성폭력

가족. 친척. 인척관계 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을 말합니다. 친족 성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가 오랫동안 같은 공간에서 머물러야 하는 특성상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성폭력 피해를 경험하게 될 수 있으므로 가족 중에 가해자가 있다면 빨리 피해자와 분리시켜야 합니다. 

스토킹

싫다고 의사표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따라다니면서 괴롭히는 것을 말합니다. 만나줄 것을 요구하거나, 두 사람 사이의 일을 공개하겠다고 협박하거나, 반복적으로 연락하는 것 등 정신적, 신체적으로 괴롭히는 것이 해당됩니다. 스토킹은 사랑의 표현이나 구애가 아닌 피해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성폭력 범죄입니다.

학내 성폭력

학내 성폭력은 학교라는 공간에서 교사나 교수, 선배 등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성폭력을 말합니다, 학내 성폭력은 평소 친분이 있고 신뢰관계에 있는 사람들 간에 발생하는 성폭력이기 때문에 성폭력으로 인식하기도 쉽지 않고 공개적으로 문제제기 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학내 성폭력은 피해자들의 성적자기결정권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침해하는 심각한 범죄로 공동체 내의 적극적인 해결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공간에서의 채팅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원하지 않는 이야기를 하거나 장면을 보게 하는 행위입니다. 사이버 성폭력은 현실 세계의 성폭력과 마찬가지로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성적자기결정권에 대한 침해인 동시에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통신활동을 할 권리를 침해하는 범죄입니다. 

직장내 성희롱

직장 내 성희롱이란 직장상사, 동료, 계열사 직원 등이 채용과정이나 근무기간 중에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행하는 성적인 언동 등을 하는 것입니다. 직장 내 성희롱은 안전한 일터를 위협받게 됨으로써 경제활동과 관련된 생존권에도 위협을 주는 심각한 범죄입니다.

Icon subtitle 대응방법

성폭력 피해가 발생했다면 가해자의 범죄행위에 대해서 당당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기억합니다. 그리고 가해자의 행위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주변지인이나 성폭력상담기관에 피해 사실을 알립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지지자를 확보할 수 있고 피해를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성폭력피해가 발생했다면

    1. ‘나에게 잘못이 있지 않나’하는 생각 버리기

    순간

    2. 주변 지인이나 성폭력상담소에 피해 사실 알리기

    성폭력피해 증거수집방법

    3. 사건과 관련하여 기억나는 모든 것을 상세히 기록하고 증거 수집

    성폭력 형사고소과정 절차 성관계 영상촬영물 협박 및 유포 대응방법

    4. 개인적, 법적, 공동체적 대응 등 대응방법 결정

  • 친족 성폭력

    1. 성폭력은 가해자에게 잘못이 있음을 인식하고, 피해에 공감하기

    2. 피해자에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 정보주기

    3. 가해자 스스로 성폭력을 범죄로 인정할 수 있도록 돕기

  • 성폭력가해자로 지목되었다면

    1. 누구나 성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기

    2.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성폭력이 될 수 있는 가능성 열어두기

    3. 피해자가 말하는 피해에 대한 진술 경청하기

    4. 피해자의 관점에서 사건 생각해 보기

    5. 평소 나의 성인식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성찰하기

Icon subtitle 피해자 권리

성폭력피해자는 형사사건의 증인으로서 안정적인 환경에서 피해 사실을 충분히 정확하게 증언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Icon subtitle 형사고소과정에서의 피해자의 법적 권리

사생활 보호

신상정보 및 사생활 보호

안전보장

신변보호요청

법적조력

성폭력피해자 국선변호인

진술권 확보

진술조력인 지원

신뢰관계인 동석

증인지원제도

비공개 재판 진행

차폐시설 이용한 증언

중계장치를 이용한 증언

증인지원관을 통한 지원

Icon subtitle 통념

통념의 사전적인 의미는 일반적으로 널리 통하는 개념입니다. 성폭력에 대한 이미지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낯선 사람, 늦은 밤 골목길, 짧은 치마 등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런 통념들은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이해에 근거한 것들입니다. 이런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통념이 나에게도 있지 않은지 살피는 것, 성폭력 없는 사회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게 발생하는 거 아닌가요?

대부분 성폭력 사건은 모르는 관계의 남성에게서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70%가 아는 관계에서 발생 합니다. 대부분의 성폭력사건은 일상적이고 친밀성이 높은 관계인 직장, 가족, 학교, 데이트관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참을 수 없는 성욕 때문에 성폭력이 발생하나요?

폭력의 원인을 참을 수 없는 성욕이라고 보는 것은 성폭력 가해의 책임을 가해자의 행위 자체가 아니라 본능적이며 참을 수 없는 ‘성욕’을 일으킨 상황에 두는 것입니다. 이는 성폭력 가해 행위에 대해 가해자가 자신의 책임을 축소하거나 면제받기 위한 합리화입니다. 성욕구를 느끼는 것과 성적 욕망을 행위로 옮기는 것은 명백히 분리해서 생각해야합니다. 성적 욕망을 느꼈더라도 상황과 조건, 관계의 맥락에 따라 구체적인 행위를 할 것인지, 말지를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 또한 인간의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성폭력 가해자는 성욕을 조절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권력(남성, 직급, 나이 등)을 악용해 가해 행위를 합니다.

짧은 치마를 입고 계단을 오를 때 가방으로 가리라고 하던데,
그렇게 하면 정말 성폭력이 예방되나요?

여성들이 옷차림이나 몸가짐을 조심하면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근거한 성폭력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노출로 인해 성폭력이 발생한다면 긴 옷을 입는 겨울에는 성폭력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국 피해자의 노출을 성폭력의 원인으로 이야기 하는 건 가해자가 자신의 가해 행위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돌리는 핑계일 뿐입니다. 어떤 옷차림이던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안전한 사회가 된다면 자연스럽게 성폭력은 예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