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성운동

고양파주, 광주, 군포, 서울남서, 서울동북, 원주, 인천, 진주, 춘천에 지역여성민우회가 있습니다. 전국 9개 지역여성민우회는 지역 여성들과 함께 여성운동의 역사를 만들어 갑니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지역여성민우회와 함께 나란히 활동을 펼쳐나가기 위한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기존의 시민운동의 운동방식이 지닌 남성 중심, 중앙 중심이라는 변화하지 않을 것 같은 관성적인 제도와 의식의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여성의 관점, 지역의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본 참신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여성들에게 힘을 주고 지역사회와 일상의 생활문화를 성평등하게 바꾸어나가는 풀뿌리 여성운동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민우회 지역여성운동은 여성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더 나아가서 한국사회를 변화시키는 전례가 별로 없는 놀랍고도 신선한 활동이 되고 있답니다.

여성들의 경험, 목소리를 지역의 정책과 예산에 담아, 생활문화를 평등하게 변화시킵니다.
여성들의 다양한 경험과 목소리를 지역의 정책과 예산에 담아내고 차별적인 지역문화의 개선을 통해 지역 여성들의 인권 및 사회권 확대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여성의 눈으로 정책과 예산분석, 웃어라 명절 캠페인 등 가족안의 성차별 개선활동,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활동,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한 보육조례제정운동, 백화점•식당여성노동자들의 인권적 노동환경 만들기 캠페인 등 지역 여성들의 삶을 응원하고 지지하며 성평등한 지역문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칩니다.

지역여성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문제를 해결합니다.
지역여성들이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생활에서 느끼는 모든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주민의 손으로 직접 바꿔나가는 활동들을 펼치고 있답니다. 우리 지역 예산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지역여성들의 눈으로 직접 보고 감시하며, 살맛나는 동네가 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출합니다. 의회방청도 하고, 단체장과 지역의원 간담회 등을 기획하며 지역주민의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되는 생활정치, 생활자치권을 확장하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쓰레기 소각장 반대운동,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운동, 고양시 러브호텔난립 반대운동, 성폭력피해자 구명운동, 미군폐유 반대운동, 뇌물시의원 사퇴운동, 초안산골프연습장건설 반대운동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녹색가게 운영, 한부모도 온전하다! 한무모 지원 활동, 우리 동네의 생명을 노래하는 환경운동, 평화와 통일을 위한 활동 등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합니다.

함께 하는 여성운동을 통해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이끌어갈 지역여성리더들을 키워냅니다.
민우여성학교를 비롯한 여성주의 시각의 다양한 대중강좌와 지역여성들의 관심을 담은 소모임 활동 등을 통해 여성주의 의식을 함양하고, ‘함께 하는 여성운동’, ‘생활 속의 여성운동’, ‘민주적 조직운영’ 경험을 통해 개인의 성장은 물론 잠재해 있던 자신의 리더십을 발견하고 훈련하는 장이 됩니다.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향한 다양한 실천은 지역여성들을 부엌살림에서 지역살림의 전문가로, 대안적인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훌륭한 지역여성리더로 성장하도록 한답니다. 9가지의 빛깔, 시선으로 지역 여성들과 함께 지역여성운동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민우회를 만나보세요.^^

Icon subtitle 지역여성운동 연혁